언리얼 C++ 프로그래밍

[언리얼 C++] UnrealBuildTool (모듈 및 빌드 구성)

언린이 2021. 8. 31. 09:38

1. 모듈

모듈은 언리얼 엔진 4의 빌딩 블록입니다. 엔진은 대규모 모듈 모음으로 구현되며 게임은 이를 보강하기 위해 자체 모듈을 제공합니다. 각 모듈은 기능 집합을 캡슐화하고 다른 모듈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공용 인터페이스 및 컴파일 환경(매크로, 포함 경로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듈은 확장자가 .build.cs인 C# 소스 파일을 통해 선언되며 프로젝트의 소스 디렉터리에 저장됩니다. 모듈에 속한 C++ 소스 코드는 .build.cs 파일 옆이나 그 하위 디렉터리에 저장됩니다. 각 .build.cs 파일은 ModuleRules 기본 클래스에서 파생된 클래스를 선언하고 해당 생성자에서 빌드하는 방법을 제어하는 속성을 설정합니다. 이러한 .build.cs 파일은 UnrealBuildTool에 의해 컴파일되고 전체 컴파일 환경을 결정하도록 구성됩니다.

 

.build.cs 파일의 일반적인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using UnrealBuildTool;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ublic class MyModule : ModuleRules
{
    public MyModule(ReadOnlyTargetRules Target) : base(Target)
    {
        // Settings go here
    }
}

 

더 많은 모듈 속성을 알고싶으시면 Modules | 언리얼 엔진 문서 (unrealengine.com)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빌드 구성

Config/UnrealBuildTool 폴더 아래에 생성된 언리얼 엔진 4 프로젝트에 추가되는 것 외에도 UnrealBuildTool은 아래 위치에 있는 XML 구성 파일에서 설정을 읽습니다.

  • Engine/Saved/UnrealBuildTool/BuildConfiguration.xml
  • User Folder/AppData/Roaming/Unreal Engine/UnrealBuildTool/BuildConfiguration.xml
  • My Documents/Unreal Engine/UnrealBuildTool/BuildConfiguration.xml

 

더 많은 빌드 구성 속성을 알고싶으시면 Build Configuration | 언리얼 엔진 문서 (unrealengine.com)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