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 게임을 하고 온라인에서 새로운 플레이어를 만나는 것은 많은 온라인 서비스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Friends 인터페이스에는 다른 사용자 추가, 제거, 차단은 물론 사용자의 소셜 친구 목록을 관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1. 친구 관리
친구 목록은 온라인 서비스 서버에 저장되며 친구 추가 또는 제거, 게임과 세션에 들어가고 나가거나 서비스 로그인/로그아웃으로 세션 중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목록을 관리하려면 서버에 최신 정보를 쿼리한 다음 해당 정보를 캐시에 저장하고 게임에서 사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친구 목록 검색
사용자의 친구 목록을 처리하는 첫번째 단계는 보통 ReadFriendsList() 함수를 호출하여 지정된 로컬 사용자가 가진 친구 목록의 최신 버전을 검색하는 것입니다. 유효한 목록 이름은 EFriendsList 열거형에서 찾을 수 있으며, 제공된 ToString() 함수를 통해 스트링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원격 컴퓨터를 쿼리하기 때문에 ReadFriendsList() 함수는 비동기 처리되며, 완료되면 (FOnReadFriendsList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를 호출합니다.
ReadFriendsList() 함수 호출 성공시, 원격 컴퓨터를 반복적으로 쿼리하거나 개발자가 캐시 코드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도 나중에 검토할 수 있도록 목록을 캐시에 저장합니다. 또한 목록에 있는 사용자의 현재 상태 데이터를 업데이트합니다.
(FOnReadFriendsList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에서 반환된 데이터는 ReadFriendsList() 함수의 성공 또는 실패에 관한 정보만을 포함합니다.
- 친구 목록 검토
ReadFriendsList() 함수에 대한 호출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개발자는 GetFriendsList() 함수를 사용하여 친구 목록 자체의 사본을 얻거나 GetFriend() 함수를 사용하여 친구 목록에서 개별 친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려진 사용자의 FUniqueNetId는 IsFriend() 함수에 전달되어 해당 사용자가 친구 목록에 있는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새로운 플레이어를 만나는 게임 내 이벤트 혹은 별도 시스템에서 계정을 수정하는 게임 외 이벤트로 인해 친구 목록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ReadFriendsList() 함수를 호출하여 캐시에 저장된 목록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2. 친구 초대
SendInvite() 함수는 사용자의 FUniqueNetId 값에 의해 식별된 다른 사용자에게 초대장을 보냅니다.
수락하면 그 사용자를 온라인 서비스에 지정된 목록에 추가합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FOnSendInvite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가 호출되지만, 이는 초대 자체를 전송 또는 실패했음을 의미할 뿐, 그 수신자가 받았거나 응답했음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온라인 서비스에는 초대 전송을 위한 커스텀 유저 인터페이스가 있을 수 있으며, SendInvite() 함수가 호출되면 자동으로 열릴 수 있습니다.
모든 SendInvite() 함수 호출은 결국 (FOnSendInvite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를 트리거합니다. 여기에는 외부 UI가 열리고 사용자가 이를 취소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 초대 수락 또는 거절
다른 사용자의 초대를 받으면 발신자와 수신자의 FUniqueNetId가 포함된 (FOnInviteReceivedDelegate 유형) 델리게이트가 호출됩니다. 그러면 초대된 사용자는 AcceptInvite() 또는 RejectInvite() 함수로 새 친구가 나타날 목록의 이름을 지정하여 호출하는 것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AcceptInvite() 함수는 (FOnAcceptInvite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를 사용하여 연산 결과를 전달하는 반면, RejectInvite() 함수는 (FOnRejectInvite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를 사용합니다.
- 친구 목록 삭제
온라인 서비스는 비동기식 DeleteFriendsList() 함수 기능을 통해 친구 목록을 삭제하는 명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완료되면 (FOnDeleteFriendsList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가 호출됩니다.
- 친구 삭제
로컬 사용자의 친구 목록에서 친구를 삭제하려면 DeleteFriend() 함수를 호출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FOnDeleteFriend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가 호출됩니다. 일부 온라인 서비스에서는 친구가 여러 목록에 존재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DeleteFriend() 함수는 지정된 목록의 친구만 제거합니다.
3. 온라인에서 만난 플레이어 처리
온라인 서비스는 종종 공개 게임 세션에서와 같이 사용자가 최근에 만났지만 친구 목록에 추가하거나 차단하지 않은 플레이어 목록을 별도로 유지합니다. 친구 목록과 마찬가지로 최근에 만난 플레이어 목록은 온라인 서비스를 쿼리한 다음 목록을 캐시에 저장하여 처리합니다.
- 최근에 만난 플레이어 목록 검색
QueryRecentPlayers() 함수는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비동기 호출을 수행하고, 완료시 (FOnQueryRecentPlayers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를 호출합니다. 성공하면 해당 목록을 로컬 캐시에 저장합니다.
- 최근에 만난 플레이어 검토
QueryRecentPlayers() 함수 호출에 성공하여 최근에 만난 플레이어 목록을 검색했으면, GetRecentPlayers() 함수를 사용하여 캐시에 저장된 배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배열의 개별 요소에는 사용자의 데이터는 물론 플레이어의 마지막 온라인 접속 시간을 알려주는 함수가 들어있습니다.
4. 차단 목록 관리
많은 온라인 서비스는 다른 특정 사용자가 연락하거나 같이 플레이할 수 없도록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Friends 인터페이스는 차단된 사용자 목록을 검색하고 캐시에 저장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서비스의 차단 및 해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차단된 사용자 나열
차단된 사용자 목록을 가져오려면 QueryBlockedPlayers() 함수를 호출합니다. 해당 함수는 비동기식이며 완료되면 (FOnQueryBlockedPlayers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를 호출합니다. 또한 차단된 사용자 목록에 변경 사항이 있으면 (FOnBlockListChange 유형) 델리게이트를 통해 알립니다.
- 사용자 차단 및 해제
BlockPlayer() 및 UnblockPlayer() 함수는 온라인 서비스에 비동기 호출하여, 로컬 플레이어가 FUniqueNetId 값으로 식별되는 특정 플레이어를 차단 또는 해제하도록 요청합니다. 완료되면 각각 FOnBlockedPlayerComplete 및 FOnUnblockedPlayer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를 통해 성공 또는 실패 정보를 반환합니다.
'언리얼 C++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리얼 C++] Identity 인터페이스(온라인 서브시스템) (0) | 2021.08.08 |
---|---|
[언리얼 C++] Leaderboard 인터페이스(온라인 서브시스템) (0) | 2021.08.07 |
[언리얼 C++] External UI 인터페이스(온라인 서브시스템) (0) | 2021.08.05 |
[언리얼 C++] Achievements 인터페이스(온라인 서브시스템) (0) | 2021.08.04 |
[언리얼 C++] 온라인 서브시스템 (0) | 2021.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