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board 인터페이스는 리더보드를 읽어오고 업데이트하는 온라인 서브시스템입니다.
Leaderboard는 플레이어가 친구나 전세계 플레이어들과 게임의 최고 점수를 경쟁하도록 하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게임에는 점수가 있는 모드가 다수 있을 수 있으며, 각 모드는 저마다의 Leaderboard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점수 기록 모드에서는 전통적인 점수 기반 게임의 경우 내림차순으로, 시간을 재는 레이싱 게임의 경우 오름차순으로 순위를 매길 수도 있습니다. Leaderboard 인터페이스는 게임 안에서 Leaderboard를 표시하고 업데이트하는데 필요한 툴을 제공합니다.
1. 점수 획득 방법
Leaderboard에서 점수를 매기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으며, 각각 열거형으로 정의됩니다.
- ELeaderboardSort는 점수를 정렬할지 나타내며, 정렬한다면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이 됩니다.
- ELeaderboardFormat은 형식을 제어합니다. 점수는 일반 원시 숫자일 수도, 밀리초 단위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 ELeaderboardUpdateMethod는 Leaderboard에 플레이어의 현재 점수를 표시할지, 아니면 정렬 방식에 따른 최고 점수를 유지할지 나타냅니다.
2. Leaderboard 데이터 검색
Leaderboard 데이터는 상당히 클 수 있는데, 게임을 한번이라도 플레이한 적이 있는 사용자 계정 각각에 대해 게임이 지원하는 각 Leaderboard마다 항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검색은 청크 단위로 이루어지며, 게임에서는 몇가지 방식으로 Leaderboard 일정 부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Leaderboard 데이터를 검색하는 모든 방식은 FOnlineLeaderboardRead 유형 파라미터를 받고, 여기에는 온라인 서비스에서 전송받으려는 테이블 정의가 저장되며, (FOnLeaderboardRead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에 완료시 성공 또는 실패 여부를 나타내는 bool 값을 포함하여 호출합니다.
함수 | 설명 |
ReadLeaderboards | 사용자 명시 목록을 (FUniqueId 로 지정하여) 받아 해당 사용자에 대한 Leaderboard 점수만 요청합니다. |
ReadLeaderboardsForFriends | 로컬 유저 인덱스가 지정된 경우, 해당 유저의 친구 각각에 대한 Leaderboard 점수를 찾습니다. |
ReadLeaderboardsAroundRank | 순위와 범위를 받으며, 전세계 최상위 플레이어를 검색할 때 좋습니다. 이 요청은 범위로 지정된 순위 이상 또는 이하 Leaderboard 점수를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순위 100에 범위 50은 순위가 50위에서 150위 사이인 플레이어의 기록을 요청합니다. |
ReadLeaderboardsAroundUser | ReadLeaderboardsAroundRank와 비슷하지만 명시된 순위가 사용자의 FUniqueNetId라는 점이 다르며, 해당 사용자 순위의 지정 범위 내 기록을 찾습니다. 이 방식은 호출을 여러번 하지 않고 한 플레이어의 전체 순위를 표시할때 편리합니다. |
위 표는 Leaderboard 데이터 검색에 지원되는 쿼리 항목에 대한 설명입니다.
3. Leaderboard 데이터 업로드
개별 플레이어의 점수를 작성하려면 WriteLeaderboards() 함수를 사용하여 (FOnlineLeaderboardWrite 유형) 업데이트를 캐시에 저장한 뒤 나중에 온라인 서비스에 전송합니다. 각 FOnlineLeaderboardWrite 오브젝트에는 세션 이름과 (FUniqueNetId로 식별되는) 플레이어가 연결됩니다. 게임이 온라인 서비스의 기록에 세션 데이터를 커밋할 준비가 되면, FlushLeaderboards() 함수는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를 전송한 뒤 로컬 시스템에서 지우고, 완료되면 온라인 서브시스템의 (FOnLeaderboardFlushComplete 유형) 델리게이트를 호출합니다.
한번에 WriteLeaderboards() 함수로 캐시에 저장할 수 있는 업데이트는 최대 5개입니다. 초과 업데이트는 삭제되므로 그 전에 FlushLeaderboards()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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